1) 3์ฐจ์ ์ขํ๊ณ
3์ฐจ์ ๊ณต๊ฐ์ ์ธ ๊ธฐ์ ์ถ x,y,z์ ๋ํด x → y → z → x → y ์ ์์๋ก ์ธ ์ถ์ด ์ํ๋๋ค๊ณ ์๊ฐํด๋ณด์.
์ขํ๊ณ๋ฅผ ๊ตฌ๋ถํ๋ ๋ฐฉ๋ฒ์ x ์์ y๋ก ๊ฐ๋ ๋ฐฉํฅ์ผ๋ก ์์ ์ ์์๋ ์์ง ์๊ฐ๋ฝ์ ๋ฐฉํฅ์ด๋ค.
2) 3์ฐจ์ ๊ณต๊ฐ์ ๋ณํ
ํฌ๊ธฐ(Scale:S), ์์น(Translation:T), ํ์ (Rotation:R)
3์ฐจ์ ๋ชจ๋ธ๋ง ํ๋ ฌ๊ณฑ์ ์์๋ Matrix = TRS
3) ์นด๋ฉ๋ผ ๊ณต๊ฐ
์นด๋ฉ๋ผ์๋ ํฌ๊ธฐ์ ๊ฐ๋ ์ด ์๊ธฐ ๋๋ฌธ์, ์นด๋ฉ๋ผ์ ํธ๋์คํผ์ ํฌ๊ธฐ ๋ณํ์ ์ ์ธํ ํ์ ๊ณผ ์ด๋๋ณํ์ผ๋ก๋ง ๊ตฌ์ฑ๋๋ค. ์นด๋ฉ๋ผ์ ํธ๋์คํผ์ ์ ์ฅ๋ ์์น ๊ฐ์ T = (Tx, Ty, Tz)๋ก ์ ์ฅํ๊ณ , ๋ก์ปฌ ์ถ ๊ฐ์ ๊ฐ๊ฐ X = (Xx, Xy, Xz), Y = (Yx, Yy, Yz), Z = (Zx, Zy, Zz)๋ก ์ง์ ํด๋ณด๋ฉด,
โป ์ญํ๋ ฌ์ ํ๋ ฌ ๊ณฑ์ ๊ฒฐ๊ณผ๊ฐ ํญ๋ฑํ๋ ฌ์ด ๋์ค๋ ํน๋ณํ ํ๋ ฌ์ ๋ปํ๋ค.
$$์ญํ๋ ฌ: A * A^{-1} =A^{-1} * A = I $$
๊ฒฐ๋ก : ํฌ๊ธฐ ๋ณํ S๋ฅผ ์ ์ธํ ์นด๋ฉ๋ผ์ ํธ๋์คํผ์ผ๋ก๋ถํฐ ์ป์ด์ง๋ ๋ชจ๋ธ๋ง ํ๋ ฌ M์
$$๋ชจ๋ธ๋ง ํ๋ ฌ: M = T*R, ๋ทฐ ํ๋ ฌ: M^{-1} = (T*R)^{-1} = R^{-1}* T^{-1}$$
โป ์ฐธ๊ณ ๋์์ ์ฐธ๊ณ ์ฌ์ดํธ๋ฅผ ํ์ธํ์๋ ค๋ฉด ๋๋ณด๊ธฐ๋ฅผ ๋๋ ค์ฃผ์ธ์
'๐ฏ game engine > โฝ ๊ฒ์ ์ํ' ์นดํ ๊ณ ๋ฆฌ์ ๋ค๋ฅธ ๊ธ
์ฌ์์ (Quaternion/์ฟผํฐ๋์ธ) (0) | 2022.10.27 |
---|
์ ํ๋ ๊ฒ ๋ณด๋ค ๋ซ๊ฒ ์ง
ํฌ์คํ ์ด ์ข์๋ค๋ฉด "์ข์์โค๏ธ" ๋๋ "๊ตฌ๋ ๐๐ป" ํด์ฃผ์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