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tComponent( ) λ©μλ
μνλ νμ μ μ»΄ν¬λνΈλ₯Ό μμ μ κ²μ μ€λΈμ νΈμμ μ°Ύμμ€λ λ©μλμ λλ€.
Rigidbody = GetComponent<Rigidbody>();
β» μ λ€λ¦: GetComponent ( ) λ©μλμμ μ¬μ©ν κΊ½μ <>λ μ λ€λ¦(Generic)κΈ°λ²μ λλ€. μ λ€λ¦μ λ©μλλ ν΄λμ€κ° μ¬λ¬ νμ μ νΈνλκ² ν©λλ€. κΊ½μ μμ μνλ νμ μ λͺ μνλ©΄ ν΄λμ€λ λ©μλκ° ν΄λΉ νμ μ λ§μΆ° λμν©λλ€. μ λ€λ¦μ μ¬μ©νμ§ μμΌλ©΄ κ°μ μ²λ¦¬λ₯Ό μν μ¬λ¬ νμ μ λ©μλλ ν΄λμ€λ₯Ό μΌμΌμ΄ λ§λ€μ΄μΌ ν©λλ€.
(μ΄λ) GetAxis( ) λ©μλ
μ΄λ€ μΆμ λν μ λ ₯κ°μ μ«μλ‘ λ°ννλ λ©μλμ λλ€.Input.GetAxis( ) λ©μλλ μΆμ μ΄λ¦μ λ°μ΅λλ€.
μ΄ μ€νΈλ§μ μ λ ₯ 맀λμ μ€μ μ°½μμ μμ λ κ°λ₯ν©λλ€.
κ²½λ‘: Edit > Project Settings... Input Manager > Axes 리μ€νΈ νΌμΉκΈ°
μ λ ₯μ μ«μλ‘ λ°λ μ΄μ κ° λκΉ ?
ν€λ³΄λμ ν€λ₯Ό λλ Έμ λ true, λλ₯΄μ§ μμμ λ falseλ‘ λ¨μνκ² κ΅¬λΆν μ μμ§λ§, κ²μ ν¨λμ μλ λ‘κ·Έ μ€ν±μ 'μ΄μ§'λ―Έλ κ²μ΄ κ°λ₯ν©λλ€. κ²μ ν¨λμ μ‘°μ΄μ€ν±μ μ λ°μμλλ κ°λ§ν μμκ³ μ΄μ§ λ°μμ λλ λͺ¬μ€ν°μκ² λ€ν€μ§ μκ² μ²μ²ν κ±·λ λμμ μ€ννκ³ λͺ¨λ λ°μμλλ μΌλ°μ μΈ μλμ κ±Έμκ±Έμ΄λ₯Ό νκ³ μΆλ€λ©΄ μ λ ₯μ true, falseλ‘λ ννμ΄ λΆκ°λ₯ν©λλ€. μ΄λ¬ν λ¬Έμ λ₯Ό ν΄κ²°νκΈ° μν΄ 'μΌλ§λ'λ°μλμ§ κ°μ§νκΈ° μν΄ Input.GetAxisλ μΆμ λν μ λ ₯κ°μ μ«μλ‘ λ°νν©λλ€.
(μΆ©λ) OnTriggerEnter λλ OnCollisionEnter
κ²μ μ€λΈμ νΈμ μ»΄ν¬λνΈλ μΆ©λ μ’ λ₯μ λ°λΌ OnTriggerEnter λλ OnCollisionEnter λ©μΈμ§λ₯Ό λ°μ΅λλ€. λν μΆ©λ λ©μΈμ§μλ μΆ©λν μλλ°© κ²μ μ€λΈμ νΈμ λν μ 보λ ν¨κ» 첨λΆλ©λλ€. Aμλ μΆ©λν Bκ²μ μ€λΈμ νΈ μ 보κ°. Bμλ μΆ©λν μλλ°© Aκ²μ μ€λΈμ νΈμ μ λ³΄κ° μ λ¬λ©λλ€. λ°λΌμ μΆ©λν μλλ°© κ²μ μ€λΈμ νΈκ° μ΄λ ν μ€λΈμ νΈμΈμ§ μΆ©λ λ©μΈμ§λ₯Ό ν΅ν΄ μ μ μμΌλ©°, μ΄λ€ λμμ ν΄μΌ νλμ§λ κ²°μ ν μ μμ΅λλ€.
μΆ©λ λ©μΈμ§λ₯Ό λ°μμν€λ κ²μ 리μ§λλ°λ μ»΄ν¬λνΈμ λλ€. λ°λΌμ μΆ©λ μ΄λ²€νΈ λ©μλλ₯Ό μ¬μ©νλ €λ©΄ μλ‘ μΆ©λ μ€μΈ κ²μ μ€λΈμ νΈ μ€μμ μ΅μ νλμ μ€λΈμ νΈλ 리μ§λλ°λ μ»΄ν¬λνΈλ₯Ό κ°μ§κ³ μμ΄μΌν©λλ€. -
μν© | OnCollision κ³μ΄: μΌλ° μΆ©λ | OnTrigger κ³μ΄: νΈλ¦¬κ±° μΆ©λ |
νμ νΉμ§ | μΆ©λ κ΄λ ¨ μ 보λ₯Ό λ΄λ λ¨μ μ 보 컨ν
μ΄λ μλλ°© κ²μ μ€λΈμ νΈ, μΆ©λ μ§μ , μΆ©λ νλ©΄μ λ°©ν₯λ±μ λ°νν¨. |
νΈλ¦¬κ±° μΆ©λμ μΌλ°μ μΈ μΆ©λκ³Ό λ¬λ¦¬ μλ‘ λ°μ΄λ΄μ§ μκ³ κ·Έλλ‘ ν΅κ³Όν. μΆ©λν μλλ°© κ²μ μ€λΈμ νΈλ₯Ό λ°νν¨. |
μΆ©λν μκ° | OnCollisionEnter(Collision collision) | OnTriggerEnter(Collider other) |
μΆ©λνλ λμ | OnCollisionStay(Collision collision) | OnTriggerStay(Collider other) |
μΆ©λνλ€κ° λΆλ¦¬λλ μκ° | OnCollisionExit(Collision collision) | OnTriggerExit(Collider other) |
FindObjectOfType()
FindObjectOfType( ) λ©μλλ μ¬μ μ‘΄μ¬νλ λͺ¨λ μ€λΈμ νΈλ₯Ό κ²μνμ¬ μνλ νμ μ μ€λΈμ νΈλ₯Ό μ°Ύμλ λλ€.FindObjectType( ) λ©μλλ μ²λ¦¬ λΉμ©μ΄ ν¬κΈ° λλ¬Έμ Start( ) λ©μλμ²λΌ μ΄κΈ°μ ν λλ² μ€νλλ λ©μλμμλ§ μ¬μ©ν΄μΌ ν©λλ€.
FindObjectOfType | FindObjectsOfType |
ν΄λΉ νμ μ μ€λΈμ νΈλ₯Ό νλλ§ μ°Ύμ. | ν΄λΉ νμ μ μ€λΈμ νΈλ₯Ό λͺ¨λ μ°Ύμ λ°°μ΄λ‘ λ°ν. |
β» μΆμ²: λ νΈλ‘μ μ λν° κ²μ νλ‘κ·Έλλ° μμΌμ€: C#μΌλ‘ λ°°μ°λ μ λ¬ΈλΆν° 4κ°μ§ κ²μ μ μκΉμ§.
κ³΅λΆ λͺ©μ μΌλ‘λ§ μ¬μ©νμμ΅λλ€.
'π― game engine > β½ μ λν°(unity)' μΉ΄ν κ³ λ¦¬μ λ€λ₯Έ κΈ
(unity) μλͺ μ£ΌκΈ°,unity Lifecycle, μ΄λ²€νΈ ν¨μμ μ€ν μμ, μ½λ£¨ν΄ (0) | 2022.09.15 |
---|---|
(unity) μλμ μκ° κ°κ²© (0) | 2022.07.12 |
(unity) MonoBehaviour? λ©μΈμ§ κΈ°λ° λ°©μ? μ λν° μ΄λ²€νΈ λ©μλ? (0) | 2022.07.11 |
(unity/warning CS0108, NullReferenceException) (0) | 2022.04.18 |
(Unity/ error: CS8357) deterministic compilation failed (0) | 2022.04.16 |
μ νλ κ² λ³΄λ€ λ«κ² μ§
ν¬μ€ν μ΄ μ’μλ€λ©΄ "μ’μμβ€οΈ" λλ "ꡬλ ππ»" ν΄μ£ΌμΈ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