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กฐ๋ช ์ ์ฃผ์ ๋ฒกํฐ
2. ๋๋ฒ ๋ฅดํธ ์ฝ์ฌ์ธ ๋ฒ์น [ Lambert's Cosine Law ]
๋น์์ ์ค์ํ ๊ฒ์ ๋จ์ ๋ฉด์ ๋น ๋ฐ๋ ๋น์ ์๋์ง(E) ์ด๋ค. ๊ฐ์ ์์ ๋น์ ๋น์ค๋ฌํ๊ฒ ๋น์ถ๋ ๊ฒ๋ณด๋ค ์ ๋ฉด์ผ๋ก ๋น์ถ๋ ๋น์ด ๋ ๊ฐํ ๋น์ด๋ค. ์ด๋ ๋น์ ์๋์ง = ๋ณต์ฌ์กฐ๋(๋จ์ ๋ฉด์ ๋น ๋ณต์ฌ ์ ์์ ๋ฐ๋) ํ ์์ญ์ ๋น์ ์์ ๊ฒฐ์ ํ๋ค.
A1 ๋จ๋ฉด์ ์ธ ๋น์ ํ๋ฉด์ ์ ๋ฉด์ผ๋ก ๋๋ฆด ๋ ๊ฐ์ 0๋ (1๋ฒ)์ด๊ณ ๊ฐ์ ์(A1) ๋จ๋ฉด์ ์ธ ๋น์ ์ฌ์ ์ผ๋ก ๋๋ฆด ๋ ๊ฐ์ ์ธํ๋์ด๋ค. ์ด ๊ฐ์ผ๋ก ํตํด ๋ณต์ฌ์กฐ๋(๋จ์ ๋ฉด์ ๋น ๋ณต์ฌ ์ ์์ ๋ฐ๋)๋ฅผ ๊ตฌํ ์ ์๋ค.
์์ ๊ทธ๋ฆผ๊ณผ ๊ฐ์ด ์ผ๊ฐ๋ฒ์ ๋ฐ๋ผ 2๋ฒ์ E2๋ฅผ ๊ตฌํ๋ฉด, ์๋์ ๊ฐ์ ์์ด ๋์ถ๋๋ค.
3. ๋ถ์ฐ ์กฐ๋ช [ diffuse light / ๋๋ฐ์ฌ๊ด, ๋ถ์ฐ๊ด ]
๋น์ ์ด๋ค ๋ฌผ์ฒด ๋ด๋ถ์ ๋ค์ด๊ฐ์ ํ๋ฉด๊ณผ ์ํธ์์ฉํ๋ค. ์ผ๋ถ๋ ํก์ํ๊ณ ์ผ๋ถ๋ ๋ฐ์ฌ๋์ด ๋ชจ๋ ๋ฐฉํฅ์ผ๋ก ํฉ์ด์ง๋ค. ์ด๋ฅผ ๋ถ์ฐ ๋ฐ์ฌ(diffuse reflectipn ๋๋ ๋๋ฐ์ฌ, ํ์ฐ ๋ฐ์ฌ)๋ผ๊ณ ํ๋ค.
๋ถ์ฐ ์กฐ๋ช ์ ๊ณ์ฐ์ ๋ ๋ถ๋ถ์ผ๋ก ๋๋๋ค.
์ฒซ๋ฒ์งธ, ์์ฉ ํ๋ก๊ทธ๋จ์ด ์ง์ ํ ๋น์ ์์, ๋ถ์ฐ ๋ฐ์ฌ์จ(diffuse albedo)์ ๊ณ์ฐํ๋ ๋ถ๋ถ์ด๋ค. ๋ถ์ฐ ๋ฐ์ฌ์จ์ ์ ์ฌ๊ด ์ค ๋ถ์ฐ ๋ฐ์ฌ์ ์ํด ๋ฐ์ฌ ๋๋ ์์ ๋ํ๋ธ๋ค. ๋น์ ์๊ณผ ์ฑ๋ถ๋ณ ์์ ๊ณฑ์ ๋ฐฉ์์ผ๋ก ๊ณฑํ๋ฉด ๋ฐ์ฌ๋ ๋น์ ์์ด ๋์จ๋ค.
๋๋ฒ์งธ, ๋๋ฒ ๋ฅดํธ ์ฝ์ฌ์ธ ๋ฒ์น(ํ๋ฉด์ด ์๋์ ๋น์ ์ผ๋ง๋ ๋ฐ๋์ง๋ฅผ ํ๋ฉด ๋ฒ์ ๊ณผ ๋น ๋ฒกํฐ ์ฌ์ด์ ๊ฐ๋)๋ฅผ ๊ทผ๊ฑฐ๋ก ๋น์ ์์ ๋ณด์ ํด์ค๋ค.
4. ์ฃผ๋ณ ์กฐ๋ช [ ambient light / ํ๊ฒฝ๊ด, ์ฃผ๋ณ๊ด ]
๊ฐ์ ๊ด์ ํจ๊ณผ๋ฅผ ๊ทผ์ฌ์ ์ผ๋ก ํ๋ด ๋ด๊ธฐ ์ํด ์กฐ๋ช ๊ณต์์ ๋ค์๊ณผ ๊ฐ์ ์ฃผ๋ณ๊ด ํญ์ ๋์ ํ๋ค. ๊ฐ์ ๊ด์ ๋ถ์ฐ ๋ฐ์ฌ๋ฅผ ๋ชจํํํ ๊ฒ์ ํด๋นํ๋ค. ๋ชจ๋ ์ฃผ๋ณ๊ด์ ์ผ์ ํ๊ฒ ๋ฌผ์ฒด๋ฅผ ์กฐ๊ธ ๋ ๋ฐ๊ฒ ๋ง๋ ๋ค.
5. ๋ฐ์ ์กฐ๋ช [ specular light / ์ ๋ฐ์ฌ๊ด, ๋ฐ์๊ด ]
์ ๋ฐ์ฌ๋ ์์ ์ ์์กด์ ์ด๋ค. ํน์ ํ ๋ฐฉํฅ์ผ๋ก ์งํํ๋ฉฐ ๋ถ์ฐ๊ด๊ณผ ๋ค๋ฅด๊ฒ ํ ๋ฐฉํฅ์ผ๋ก ๊ฐํ๊ฒ ๋ฐ์ฌํ๊ธฐ ๋๋ฌธ์ ์์ ์ ๋ฐ๋ผ ์ธ์๋์ง ์๊ธฐ ๋๋ฌธ์ด๋ค. ์ด๋ ์ฅ๋ช ์ ๋ฐ๋ผ๋ณด๋ ๋์ ์์น๊ฐ ๋ฐ๋๋ฉด์ ๋์ ๋๋ฌํ๋ ๋ฐ์๊ด์ ์๋ ๋ฌ๋ผ์ง์ ๋ปํ๋ค.
๊ตด์ ๋ฅ ์ด ๋ค๋ฅธ ๋ ๋งค์ง ์ฌ์ด์ ๊ฒฝ๊ณ๋ฉด์ ๋น์ด ๋๋ฌํ๋ฉด ๋น์ ์ผ๋ถ๋ ๋ฐ์ฌ๋๊ณ ๋๋จธ์ง๋ ๊ตด์ ๋๋ค. ๊ตด์ ๋ฅ (index of refraction)์ ๋งค์ง์ ๋ฌผ๋ฆฌ์ ์์ฑ์ผ๋ก ์ง๊ณต์์์ ๋น์ ์๋๋ฅผ ํด๋ฌ ๋งค์ง ์์์์ ๋น์ ์๋๋ก ๋๋๊ฒ์ด๋ค.
ํ์ค์์ ๋ฐ์ฌ ๋ฌผ์ฒด๊ฐ ์๋ฒฝํ ๊ฑฐ์ธ์ธ ๊ฒฝ์ฐ๋ ๋๋ฌผ๋ค. ๋ฌผ์ฒด์ ํ๋ฉด์ด ํํํด ๋ณด์ฌ๋, ๋ฏธ์์ ์์ค์์๋ ํ๋ฉด์ ๋ค์ญ๋ ์ญํ ์์ฒ ์ด ์๋ค. ํ๋ฉด์ด ๋ค์ญ๋ ์ญํ ์ ๋๋ฅผ ํ๋ฉด ๊ฑฐ์น ๊ธฐ(surface roughness : ํ๋ฉด ์กฐ๋)๋ผ๊ณ ๋ถ๋ฅธ๋ค. ํ๋ฉด์ด ๊ฑฐ์น ์๋ก ๋ฒ์ ๋ค์ ๋ฐฉํฅ์ด ๋ฒ์ด๋๋ฉฐ ๋ฐ๋ผ์ ๋ฐ์ฌ๋ ๋น์ด ์ผ์ ๋ฒ์๋ก ํผ์ง๋ค. ์ด๋ฌํ ๋ฒ์๋ฅผ ๋ฐ์ ๋์ถ๋ถ(specular lobe)๋ผ๊ณ ํ๋ค.
๋ฐ์๋ฐ์ฌ์ ์ํด ๋์ ๋๋ฌํ๋ ๋น์ ์์ ๊ตฌํ์.
6. ์ต์ข ์กฐ๋ช ๋ฐฉ์ ์
'๐ฏ game engine > โฝ directX12' ์นดํ ๊ณ ๋ฆฌ์ ๋ค๋ฅธ ๊ธ
์ ํ๋ ๊ฒ ๋ณด๋ค ๋ซ๊ฒ ์ง
ํฌ์คํ ์ด ์ข์๋ค๋ฉด "์ข์์โค๏ธ" ๋๋ "๊ตฌ๋ ๐๐ป" ํด์ฃผ์ธ์!